그냥 보아서 좋은 것/잡다한 무엇들

태양인체질과 섭취하면 좋을 음식들

꿈꾸는 세상살이 2010. 5. 31. 15:27

태양인체질과 먹으면 좋을 음식

 

태양인은 기운을 발산하는 폐가 발달하였고, 기운을 모아주는 간이 약한 사람이다. 이런 체질은 우리나라 인구의 0.1%에 속하며, 원래 간이 약하므로 술 담배를 하지 않아도 간장질환에 걸리기 쉽다.

 

태양인은 용모가 단정하고 깔끔한 인상을 준다. 목선이 굵고 뒷덜미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상체는 비교적 튼튼하고 견실해보이나 실제로는 다리에 힘이 없어 오래 걷지도 못한다. 머리는 큰 편이고 얼굴은 둥글며 눈에는 광채가 있다.

성격이 활발하여 교제범위가 넓으나 남을 얕보는 단점도 있다. 독선적이고 남을 지휘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따라서 영웅심이 강하여 과장을 잘하고 계획성이 없는 일도 잘 추진하므로 실패하는 수도 종종 있다.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구분하는 머리는 명석한 편이나, 무슨 일을 할 때 꼭 필요한 사람인지 아니면 있어서는 안 될 사람인지 구분하지 못하고 아무나 끌어들이는 경향이 있다.

 

먹으면 좋을 음식으로는 다래, 조개, 포도, 모과, 감, 앵두, 사과, 멥쌀, 오징어, 메밀국수, 문어, 붕어 등이 있고, 채소류는 여러 종류를 많이 먹을수록 좋다. 음료에는 감잎차와 오가피차, 그리고 시큼한 모과차도 좋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마늘, 설탕, 조기, 고추, 차조, 수수, 밀가루, 율무, 땅콩, 참깨, 무, 당근, 열무, 미나리, 육류, 달걀, 요구르트, 호두, 잣, 은행, 수박, 참외, 영지, 인삼, 녹용 등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맵거나 열이 많은 음식으로 위가 상하여 음식물을 토하는 경우도 잦다.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하므로 다리가 잘 저리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소장의 이상으로 복통이나 설사 등 질환을 잘 겪는다. 그러므로 하체단련 운동을 하여야 하며, 급격하고 과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뜨거운 곳에 오래 있어도 현기증을 느끼며, 사우나도 좋지 않고 목욕도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

여기에 나온 음식들은 주장하는 사람들이 조금씩 다르게 말하기도 하여 완벽한 식단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대체로 그런 음식군들이 해당된다는 것으로 알아두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