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것들/독후감, 독서

인생의 절반쯤에 꼭 생각해볼 것들

꿈꾸는 세상살이 2022. 10. 27. 17:39

인생의 절반쯤에 꼭 생각해볼 것들

 

김경식

미래북/ 2012.09.20./ 255

 

책의 제목이 멋있어서 구입한 책이다. 그것도 벌써 오래 전에. 그런데 이미 내 손에 들어왔으니 도망가지 못할 것이라고 믿어 미루었다. 그 이유는 신간이 나와도 무조건 구입할 수는 없어서 도서관으로 간 때문이었다. 그것에 대해서는 책에게 미안하고 나에게는 조금 더 분발해보라고 다그치기도 했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의 인생의 절반쯤에 꼭 생각해볼 일들이었을 것이다. 그 외에는 말할 필요도 없다. 힘들다 지쳤다 하고 나면 바로 더욱 힘들고 지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암시 지령이다. 나는 이제 틀렸어 하면 바로 좌절해지고 실패하게 된다. 그러나 나는 아직 죽지 않았어 다시 생각해보면 된다 하면 바로 힘이 나고 돌파할 기미가 서서히 보인다. 이것이야말로 의식의 지배를 벗어나고 자신의 역동 에너지가 샘솟는다는 진리이다.

이미 엎어진 일은 잊고 주어진 환경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대처하는 자세가 보이면 숨은 희망도 보인다. 이것도 바로 내가 결정하는 일인데 결정하지 못하면 반드시 누군가가 결정해 주고 만다. 그러면 나는 누구의 결정에 만족하지 못하면서도 따를 수밖에 없다. 그러기 전에 내가 결정해야 한다는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