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것들/산문, 수필, 칼럼

자체 경쟁력 갖추기

꿈꾸는 세상살이 2006. 6. 4. 18:21
 

자체 경쟁력 갖추기 / 한 호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책은 성경이라고 한다. 이 성경은 서기 이전의 내용을 구약이라고 표현하여 적었고, 예수 탄생을 기점으로 신약이라고 명칭하여 적혀있는 책이다.  이 책은 종교적인 지침서이고 안내서이며,  일반인에게는 그냥 읽혀질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이 성경의 주요 등장 국가는 이스라엘이고 애굽이다. 이스라엘에서 아브라함의 자손 이삭이 성장하여 어느 정도의 지도력을 발휘하게 되었을 때 큰 흉년이 들었다. 계속되는 흉년으로 모든 부족들이 고향을 버리고, 당시 풍년이 든 이방 땅 애굽으로 떠나갔다.  이삭도 몇 차례 떠나고자 시도했지만,  번번이 그를 막는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떠나지 못하고 이스라엘을 전전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신의 계시로 이삭이 머물 곳으로 이스라엘의 어느 한곳을 지정 받았다. 축복 받은 땅 가나안으로 만들어 줄 터이니 애굽으로 떠나지 말고, 그곳에서 족속들을 거느리라는 내용이었다. 그리하여 정착한 곳에서 열심히 농사를 짓고, 자력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그러나 반대파들의 훼방으로 인하여 지금까지의 노력을 포기하고 주변으로 쫓겨났다. 또 다시 그곳에서 자체 노력으로 정착할만하면 다시 외부의 압력으로 쫓겨났다. 이러기를 몇 차례하고 난 후, 비로소 그 약속한 땅에 이르러서는 훼방꾼도 나타나지 않게 되었고, 풍성한 부족을 이루게 되었으며 날로 번성하게 되었다. 그 뒤로 이곳을 약속의 땅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와 반대로 우리가 처한 환경이 어렵다고 하여 금방 버리고 새것만 찾게된다면, 훗날 근본이 없고 기강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어려운 때에도 자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금 하고 있는 업종이나 직업에서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가지고, 효율을 높여서 자급자족 할 수 있는지를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만약 신천지에서 새로운 것으로 성공하게되면 환경이 좋아서 성공한 것인지, 어느 부분에서 경쟁력이 있고, 어느 요인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모른 채 지날 수밖에 없다. 그러면 훗날 위기가 닥쳤을 때에는 그것을 헤쳐 나가는 노하우가 성립되지 않아 고전하게 된다. 그렇다고 한 우물만 파라는 얘기는 아니다.  그 근본을 알고 자체 효율을 높이자는 얘기다. 이러한 내용들이 벌써 2000년 전에 쓴 고전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니, 옛 고전이라는 책들은 참으로 귀중한 자료들이라고 할 만하다.  2002. 01. 28

'내 것들 > 산문, 수필,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령화 시대의 시작  (0) 2006.06.04
한상의 시작  (0) 2006.06.04
샴페인은 조금 뒤  (0) 2006.06.04
금융강국  (0) 2006.06.04
거품의 악순환  (0) 2006.06.04